
마케팅 전문가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분석하고,
실용적인 접근법으로 체계화한 지명의 마케팅 교육프로그램은
1. 보건복지부 산하 보건인력개발원 [2014, 2015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]
2. 보건복지부 산하 보건산업진흥원 [2015 제약 마케팅의 이해] 발간
등을 통해 국내 제약 마케팅의 가장 핵심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.
지명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교육은 다음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1. 제약환경과 제약마케팅의 이해
국내 보건의료 시스템, 의약품 산업 현황 및 제약 환경의 이해관계자를
확인하고, 일반 마케팅과 구분되는 제약 마케팅의 특징을 이해합니다.


2. 시장세분화와 제품타겟설정을 위한 마케팅 전략
Market segmentation의 필요성과 개념을 이해하고,
segmentation의 방법 및 segment analysis를 알아봅니다.
또한 정해진 market에서 의약품이 최적의 치료 결과를 낼 수 있는 대상을
선정하고, 지속적인 경쟁적 우위를 얻을 수 있는 전략으로서
targeting, positioning, branding, profiling에 대해 이해합니다.
3. 시장세분화와 제품 타겟설정을 위한 마케팅 전략
의약품 산업에서 제품 수명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특허 보호에 대해서 이해하고 의약품의 수명주기, 즉 development, introduction, growth, maturity, decline 단계의 특징 및 의약품의 수명 기간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전략들에 대해서 학습합니다.

